목차
오늘은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들에게 월급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퇴직금입니다.
퇴직금은 퇴직 후 생활을 위한 중요한 자금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자신의 퇴직금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퇴사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퇴사 후 퇴직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은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여기서 평균임금은 기본급, 식대, 근속수당, 명절 상여금, 성과급입니다. 출장비, 차량유지비 등은 평균임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퇴직금은 근속 연수에 따라 계산되며 근속 연수는 만 날짜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2019년 5월 7일부터 2022년 5월 1일까지 근무한 경우, 계속 근로 연수는 1,090일이 됩니다. 이때 퇴직금 계산방법으로는 1,090일을 365로 나누어 나온 숫자가 계속 근로 연수가 됩니다.
위와 같이 퇴직금 계산방법 공식은 단순히 월급 대비 얼마가 아닌 상여금부터 연차휴가수당, 평균 임금 수령액등을 적용해서 계산하기 때문에 복잡한 계산일 수 있어 어렵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홈페이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정확한 퇴직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정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사일자와 퇴직 일자를 입력한 후 연간총상여금 총액, 연차수당, 1일 평균임금, 1일 통상임금을 입력하면 퇴직금이 자동계산 됩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자동 계산기 외에도 다음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퇴직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방법
지금까지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지금부터는 세금을 제한 실수령액을 알아보기 위해 퇴직소득세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퇴직금을 수령한 경우 이는 퇴직소득세라고 하는 퇴직금 세금의 대상이 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으로는 근속연수에 따라 적용되는 퇴직소득공제를 적용하여 환산급여를 계산합니다.
계산된 환산급여를 기준으로 환산급여공제를 적용하여 과세표준을 계산하고, 이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해당하는 세율을 적용하여 환산산출세액을 구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은 퇴직금 계산보다 더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게 제일 편리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