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사업자라면 노란우산공제 제도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직장인은 일 년 이상 근로를 하게 되면 퇴직금이라는 걸 받지만, 개인 사업자, 자영업자 분들은 별도의 퇴직금이 없기 때문에 노후나 폐업 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란우산공제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및 혜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노란우산공제 제도
노란우산공제 제도는 2007년 9월부터 개인사업자들의 생계 위협을 줄이고 재기 기회를 제공하기 시작된 제도입니다. 소기업, 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사업주의 퇴직금을 위한 공제제도입니다.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 혜택으로는 법에 의해 압류 등의 금지되어 수급권을 보호할 수 있으며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모두 사업 및 근로소득금액 합산액이 4천만 원 이하라면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4천만 원을 초과한다면 개인사업자의 경우 1억 원 이하이기만 해도 최대 3백만 원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법인 대표의 경우 5,675만 원 이하이며 최대 3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복리가 적용되어 폐업 시 일시금이나 분할금의 형태로 목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으로는 '노랑우산공제'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굳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노란우산공제를 검색하거나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직접 방문해서 가입하고 싶다면 콜센터나 중소기업 중앙회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으로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 범위에 해당하는 개인 및 법인 사업자로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는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지만, 사업사실 확인이 가능한 프리랜서, 인적용적 제공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할 수 있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 매출액의 기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의 경우는 3년 평균 매출액이 120억 이하여야 합니다.
노란우산 공제 단점
노란우산공제는 소득공제등 여러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해지 시에는 기존에 받았던 소득공제 혜택을 반환해야 하며 폐업 같은 사유가 아니라면 중도에 해지한다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납부 월수 1~3라면 납부 금액의 80% 돌려받으며 납부 월수 4~6회 이상이면 납부금액의 90%를 돌려받습니다. 13회 이상부터는 100%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시고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